본문 바로가기

Favor/Game

문명5 Tip #1 - 지피지기 백전백승!

문명한지 벌써 한달이 되어가는 듯 하다.

그동안 얻은 나만의 노하우를 고냥 혼자 알고 있자니 아깝고해서..허접하지만 팁이란 팁을 정리해보려한다. 쿠쿠

느뤼가 생각하기에 문명을 하면서 또는 하기전에 알아두워야할 점들이 몇가지 있다.
1. 타일 개발, 자원과 지형의 이해.
2. 각각의 수치(Science, Citizen, Happiness, Gold, Culture, Golden age)의 상관 관계.
3. 도시 건물들의 기능.
4. 군대간의 상성
5. 테크트리.
많이 있지만 일단 이런것들. 하지만 느뤼의 팁은 횡설수설 짬뽕수다 팁 ㅋㅋ

문명하시는 동지들 또는 문명하게될까 두려워 곁눈질 하시는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길 기대하며 시작! 해볼까~
---------------------------------------------------------------------------------------------------------



느뤼의 문명 팁 

첫번째! 는 바로 Settler(이주민)이 자리잡을 때의 유의점!
보통 초보자들이 흔히들 아무데나 턱하니 잡을때가 있다.

그 누가 말했던가 풍수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초반 폭풍 개발과 폭풍 인구 증식을 위해서는 Food(식량)과 Production(생산)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지역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물론 Luxury Resource또는 개발용 Resource가 2타일은 들어있어야 나중에 큰 도움이 된다.

첫번째 도시는 바다와 함께있는 것을 비추한다!

바다의 자원은 어차피 해양개발 테크를 탄 이후에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극초반에는 필요없다. 
그러니 2-3번째 도시를 정착할때 바다에 자리를 잡는 것이 좋다.

그럼 Food, Production, Gold와 도시 성장에 따른 장단점을 알아야 어느 놈이 많은게 좋은지 알 수 있다.
문명에서 하나의 도시는 자신의 도시에 살고 있는 Citizen(시민)들에 의해 성장한다.
도시의 타일이 엄청 크고 개발이 잘되어 각 타일에서 수거할 수 있는 Production과 Gold가 넘쳐나더로다 Citizen이 없다면
말짱 꽝이다. 위 첨부된 스샷에서 보이는 초록색으로 동그랗게 들어온 타일이 현재 도시에 Citizen들이 일하는 곳이다.
그곳의 Resource만 도시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 검은색의 빈 타일들은 Resource가 충분해도 쓸 수 가 없다.

그렇다면 Citizen 증식은 무엇으로 하느냐!

바로 Food다. 그래서 초반에는 Food가 2개를 가진 타일을 많이 가진 곳에 도시를 건설하는 것이 유리하다.
초반 탄생하는 Citizen들을 Food에 집중 배치시켜 일단 Citizen을 키운다. Citizen이 커지면 덩달아 도시의 수입이 증가하게 되니
개발 속도와 금의 생산량이 팍팍 늘어난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고 땅은 좁은데 Citizen만 너무 키우다 보면 Food부족 사태가 발생하여
내가 만들어 놓은 군대와 일꾼들이 굶어 죽는 사태가 발생한다;;;; 그러니 어느 정도 물량 확장후 도시메뉴에서 Avoid Growth를 눌러 Citizen이 늘어나는 것을 멈추어보자.

그럼 이제 두번째로 넘어가자.

이렇게 초반 식량러쉬로 좀 땅이 커지고 개발이 되어 돈이 좀 생기게되면.
바로 테크트리 성장을 위한 노력을 기해보자. 이때 우선적으로 알아야할 것은 주변 국들과의 관계가 원만해야한다.
그러니 돈이 좀 있으면 주변 좀 큰 놈들에게 골드 또는 럭셔리 자원을 좀 쥐어주고 달래어 친하게 지내자.(후훗 곧 나의 밥이 될놈들! ㅋㅋ)
왜냐하면 주변국 무시하고 테크타고 개발하다가 갑작스런 전쟁 선포는 몇시간 투자하여 키워낸 나의 왕국이 한순간에 쑥대밭이 될 수 있다.

특히나 다들 잘 아는 간디!!!(나쁜놈 내가 너에게 삥뜯긴 Gold만 해도..ㅠ.ㅠ)_

어찌되어떤 주변국 정세에 너무 어둡지 않은 상태에서 Science를 높여서 발전 속도를 높이자.
테크 Full Tree를 보면 중간 부분이 과학 발전을 위한 것들이다 이것들을 우선 적으로 키우면 기술 발전 속도를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위,아래에 분포된 기술들 또한 간간이 필요하니 찍어주며 가야된다. 한우물 파기...절대 안된다.
그래도 과학발전력(Science) 수치가 높으면 테크하나 키우는데 들어가는 Turn수가 줄어들어 내가 원하는 기술에 좀더 빠르게 접근가능하다.

군대도 군대지만 좋은 기술을 가져야 좀더 좋은 자원과 최신식 무기를 장착할 수 있다!!!

일단 첫번째 나의 문명 포스트는 얼마 안되지만 여기까지.

생각을 정리하지 않고 스샷도 많이 안남기고 쓰려니 너무 복잡하고 알기 어려운 내용이 되는듯....ㅋㅋ
좀 더 정리되고 좋은 정보 수집을 위해 문명을 실행해야겠다.

웃..그렇다면..다음 포스트는;;; 언제쯤? ㅋㅋ